논문 편집 규정

제 조 논문작성 일반규정

1. 한글워드 2002 이상의 워드프로세서 프로그램으로 작성하여 한국발달장애학회 온라인 논문투고시스템(https://kadd.joss.co.kr)에 탑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불가피한 경우 전자우편(kadd-shs@hanmail. net)으로 발송한다.

2. 논문은 교정이 완전히 끝나서 그대로 출판해도 무방한 상태로 제출한다투고된 논문에서 발견되는 맞춤법띄어쓰기구두점 등의 오류에 대한 책임은 투고자에게 있다.

3. 논문은 다음의 양식에 따라 작성한다논문 1편당 원고 분량은 20쪽 이내(참고문헌, 요약 포함)를 원칙으로 하되, 필요한 경우 이를 초과할 수 있다. 

    1) 편집용지: 사용자정의(196.0×266.0㎜)

    2) 여백주기: 좌(26㎜), 우(26㎜), 위(14㎜), 아래(10㎜), 머리(15㎜), 꼬리(10.5㎜), 제본(0㎜)

    3) 문서 전체 문단 모양: 줄간격 150, 문단간격 위 0, 문단간격 아래 0

   4) 글자 및 문단모양


구분

글꼴

정렬 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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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평

자간

들여쓰기

내어쓰기

진하기

좌우여백

논문제목

KoPubWorld바탕체 Medium

가운데

20

100

-10

0

0

없음

0

0

저자이름

KoPubWorld바탕체 Light

가운데

12

100

-1

0

0

없음

0

0

1단계 제목“I.”

KoPub바탕체 Bold

가운데

16

100

1

0

0

진하게

0

0

2단계 제목“1.”

KoPub바탕체 Bold

양쪽

12

100

-5

8

0

진하게

0

0

3단계 제목“1)”

KoPubWorld돋움체 Medium

양쪽

11.5

95

-1

8

0

없음

0

0

4단계 제목“(1)”

KoPubWorld돋움체 Medium

양쪽

11

95

-1

4

0

없음

0

0

5단계 제목“①”

KoPubWorld돋움체 Medium

양쪽

10

100

0

4

0

없음

0

0

본문

KoPubWorld바탕체 Light

양쪽

11

96

-5

8

0

없음

0

0

국문 요약문

KoPubWorld바탕체 Light

양쪽

10.5

90

-1

8

0

없음

0

0

주제어 및 영문 키워드

KoPubWorld돋움체 Medium

양쪽

10.5

90

1

0

33.9

없음

0

0

각주(저자 소개 각주)

KoPubWorld바탕체 Light

양쪽

9

90

0

0

13.1

없음

0

0

면담 녹취 인용

KoPubWorld바탕체 Light

양쪽

11

96

-5

8

0

없음

15

15

표 제목

KoPubWorld돋움체 Medium

표 위 왼쪽

10

92

0

0

22

없음

0

0

표 출처

KoPub바탕체 Light

표 아래 왼쪽

8.5

90

0

0

18

없음

0

0

표 내용

KoPub바탕체 Light

가운데

9.5

100

90

0

0

없음

0

0

그림 제목

KoPubWorld돋움체 Medium

그림 아래 가운데

10.5

92

-1

0

0

없음

0

0

그림 출처

KoPubWorld돋움체 Light

그림 아래 왼쪽

9

92

-1

10

0

없음

0

0

참고문헌제목

KoPub바탕체 Bold

가운데

15

100

15

0

0

없음

0

0

참고문헌

KoPub바탕체 Light

양쪽

9.5

93

-2

0

15

아래내용 참고

0

0

영문초록제목

KoPubWorld바탕체 Medium

가운데

(단어 첫 글자 대문자)

15

100

-13

0

0

없음

0

0

영문초록저자

KoPubWorld바탕체 Medium

오른쪽

11

96

-4

0

0

없음

0

0

영문초록내용

KoPubWorld바탕체 Light

양쪽

10

96

-4

8

0

없음

0

0


제 조 논문작성 세부규정

1. 논문의 제목 표기 방식

논문의 제목은 상단의 가운데 제시한다.

 2. 저자명 및 소속표기 방식 

1) 저자명은 논문의 제목에서 1줄을 띄고글자 사이 각 2칸씩 띄어쓰기를 한다.

2) 단독 저자: (저자명OO

3) 복수 저자: (1저자명OO, (2저자명OO

4) 저자 소개 각주에는 저자의 성명소속(OO대학/OO학교), 직위(교수강사박사후 연구원대학원생교사학생 등그리고 전자우편(E-mail) 주소를 기록한다.

 ※ 논문 저자가 현재 소속이 없는 미성년자의 경우 최종 소속직위재학년도를  명시한다.

3. 논문제목 및 제출자의 성명은 한글과 영문으로 표시하고외국인의 인명은 원어 그대로 쓴다. 

4. 요약문 작성 방식

  1) 요약문은 저자명에서 1줄 띄어 작성한다(들여쓰기 10).

  2) 한글요약문과 영어요약문의 내용은 동일하게 한다.

  3) 주제어: 35개의 주제어를 한글요약과 영문요약 밑에 쓴다.

  4) 요약문의 내용은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구성한다.

      : 연구 목적 또는 문제, 연구 대상자, 연구 방법, 측정 도구, 분석 방법, 결론

 5) 영어요약문의 경우, 최대 1쪽 이내로 한다. 단, 내용의 함축이 어려운 경우에는 최대 2쪽으로 한다.

 6) 영어요약문의 저자 및 소속은 영문으로 표기한다.

 7) 영어요약문의 키워드(Key Words)에 사용된 단어들의 첫 글자는 대문자로 한다.

5. 논문 양식

서론연구 방법연구 결과결론논의참고문헌부록영문초록 순으로 한다(저자의 필요성에 따라 논문 양식은 변경할 수 있다).

6. 본문작성방식

  1) 첫 제목은 요약문에서 2줄 띄어 작성한다.

  2) 각 단계의 제목과 본문의 간격은 다음과 같이 한다.

    (1) 1단계 제목 “Ⅰ.” 이후 두 줄 띄고 작성

    (2) 2단계 제목 “1.” 이후 한 줄 띄고 작성

    (3) 3단계 제목 “1)” 이후 한 줄 띄고 작성

    (4) 4단계 제목 “(1)”과 5단계 제목 “①” 이후 띄우지 않고 이어서 작성

  3) 논문의 문장은 한글 사용을 원칙으로 하되, 의미의 혼동 가능성이 있는 경우에 한하여 한자로 표기하거나 ( ) 속에 원어를 쓴다.

7. 그 외의 편집은 다음의 내용을 따른다.

  1) 머리말 짝수: 발달장애연구(제○권 제○호, 년도)

     글자모양 - 크기(9), 글꼴(신명조), 장평(90), 문단모양 - 정렬방식(가운데)

  2) 머리말 홀수: 제목(저자명)

     글자모양 - 크기(9), 글꼴(신명조), 장평(90), 문단모양 - 정렬방식(가운데)

  3) 쪽번호 달기: 쪽번호 위치(5), 쪽번호 종류(3), 예) -1-

  위에서 언급하지 않은 정의 내용은 사용 프로그램의 기본값으로 정한다.


제 3 조 인용

1. 인용문은 글자체 굴림, 크기 9로 한다. 인용하는 내용이 짧은 경우에는 본문 속에 기술한다.

2. 학술 인용문이 긴 경우(3행 이상)에는 본문에서 따로 떼어 기술한다. 따로 기술하는 경우에는 인용 부분의 아래 위를 본문에서 한 줄씩 띄워서 작성하며 좌우 여백은 각각 25로 한다.

3. 질적연구 인터뷰 녹취를 인용할 때 따로 따옴표를 붙이지 않는다.

4. 인용한 문구는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출전을 표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1) 국문의 경우“기초연산은 수학 학습의 핵심이다”(김00, 2018: 34).

  2) 영문의 경우“일화 완충기는 작업기억의 새로운 구인이다”(Baddeley, 2002: 27).

  3) 질적연구 인터뷰 녹취인 경우.....였어요. (대상자 1, 2021. 11. 27)


제 4 조 각주와 후주

1. 각주(footnote)를 사용하고 그 대신 후주(endnote)는 금한다.

2. 각주는 본문에 표기하기 어려운 보충적인 내용이나 설명에 한하여 사용하고, 단순히 자료의 출처나 참고문헌을 밝히는 각주의 사용은 금한다.

3. 각주를 표시하는 위치는 해당 문장이나 용어 말미의 위편에 일련번호를 표시하고, 각주의 내용은 본문 해당 페이지에 제시한다. 


제 5 조 본문 내의 인용문헌

1. 간접 인용문의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표시한다.

  1) 이 문제에 대하여 홍길동(2010)...

  2) 최근의 연구(홍길동, 2005; Smith, 2006)에 의하면, ...

  3) ...효과적이라 밝혔다(홍길동, 2007).

2. 직접 인용문에는 인용부호를 달고페이지를 표시한다.

  1) 홍길동(2008)에 의하면, “...”(p. 123)

  2) 한 연구에 의하면, “...”(홍길동, 2009, p. 123)

3. 저자가 다수일 경우 본문에 첫 인용 시 3인까지는 모두 표시하되두 번째 인용부터는 첫 자만 표시한다저자가 4인 이상일 경우 첫 번째 저자만 나타낸다.

  1) 홍길동 등(2010)

  2) Wittrock (2005), 최근 연구(Wittrock et al., 2005)에서...


제 6 조 표, 그림, 부록

1. 표와 그림에는 예와 같이 달리하여 일련번호를 붙인다.

  예 : <표 Ⅰ-1>, [그림 Ⅰ-1]

2. 표의 제목은 일련번호와 함께 표의 좌측 상단에 붙인다.

3. 그림 제목과 번호는 중앙에 붙인다.

4. 표와 그림은 원본 그대로 복사 인쇄할 수 있도록 저자가 완벽하게 그려서 제출한다.

5. 부록은 참고문헌 뒤에 삽입한다.

6. 부호를 사용할 때의 글씨체 및 띄어쓰기는 다음과 같다.

  1) p, F, t는 이탤릭체로 쓴다, M, N, SD는 신명조체로 한다

  2) 부호 사이는 칸을 띄우지 않는다(p<.001, F(1, 129)=2.71, t=4.52).


제 7 조 참고문헌 작성

1. 논문의 말미에 아래와 같은 요령으로 제시한다. 여러 나라 문헌을 참고했을 경우 韓ㆍ中ㆍ日ㆍ西洋書 순으로 열거한다. 여기에 예시한 이외의 서양참고문헌 작성법은 대체로 APA 양식을 따른다.

2. 국문 참고문헌 작성 시 유의사항

  1) 단행본(책명), 정기간행물(간행물명, 권), 학위논문(논문제목)은 중고딕으로 한다.

3. 영문 참고문헌 작성 시 유의사항

  1) 단행본(책명), 정기간행물(간행물명, 권), 학위논문(논문제목)은 이탤릭체로 한다.

  2) 논문 제목은 첫 단어만 대문자로 표기하고, 나머지는 모두 소문자로 쓴다(단행본의 경우도 동일). 단, 정기간행물의 책명은 각 단어를 대문자로 표기한다.

4. 예시

[단행본]

조용태 (2007). 발달장애아동의 심리와 교육. 서울도서출판 특수교육.

Kochhar, C. A., West, L. L., & Taymans, J. M. (2000). Successful inclusion: Practical strategies for shared responsibility. Upper Saddle River, NJ: Merrill Prentice Hall.

[정기간행물]

조용태유경미 (2013). 한국판 청소년용 시지각 발달검사(K-DTVP-A)의 심리측정적 특성 분석발달장애연구, 12(2), 151-173.

Shaw, S. F., Cullen, J. P., McGuire, J. M., & Brinckerhoff, L. C. (1995). Operationalizing a definition of learning disabilities. Journal of Learning Disabilities, 28(9), 586-597.

[학위논문]

황순영 (2005). 초임특수교사의 교직생활 적응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박사학위논문.

Wilfley, D. E. (1989). Interpersonal analyses of bulimia: Normal-weight and obese.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Missouri, Columbia.

[편집된 서적]

강진령손현동 (.) (2000). 학교상담 핸드북. 충북한국교원대학교출판부.

Gibbs, J. T., & Huang, L. N. (Eds.). (1991). Children of color: Psychological interventions with minority youth. San Francisco, CA: Jossey-Bass.

[편집된 서적 내의 논문ㆍ장의 참고문헌]

최석준 (2000). 가족치료 성과 연구방법김호영심영권 (.), 가족치료 (pp. 358-411). 서울상담과학사

Putallaz, M., & Hefin, A. H. (1990). Parental-child interaction. In S. R. Asher & J. D. Coie (Eds.), Peer rejection in childhood (pp. 44-55). England: Cambridge University Press.

[번역서]

Dunlap, L. L. (2011). 발달지체아교육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신진숙 역.). 서울학지사. (원저 2009 출판)

[연수회특강 또는 학술대회 자료

조용태 (2006). 심리치료 사정의 중요성. 2006년도 제2회 예술심리치료연수회 자료집 (pp. 84-95). 한국예술심리치료학회.

조연구 (2019. 11.). 발달장애 학생의 증거기반 중재 실제한국발달장애학회 추계 학술대회 자료집, pp. 66-84. 서울한국대학교 열정홀.

[인터넷 자료]

한국건강증진개발원 (2006). 제4차 국민건강증진종합계획(20162020). http://www.mohw.go.kr/react/jb/sjb030301vw.jsp?PAR_MENU_ID=03&MENU_ID=0319&CONT_SEQ=330479&page=1에서 2019. 11. 25 인출

World Health Organization. (2018). ICD-11 for Mortality and Morbidity Statistics. [Accessed December 7, 2018]. https://icd.who.int/browse11/l-m/en#/ http%3a%2f%2fid.who.int%2ficd%2fentity%2f8218529376

[신문 기사]

한기자 (2020. 7. 7.). 발달장애 학생 출현율 증가한국신문, http://news.hk.com/NewsStand/3/all/20180707/93041829/1에서 2020. 11. 26 인출


제 8 조 저자의 구분

1. 저자의 나열순서는 주저자, 공저자 순으로 한다.

2. 학위논문인 경우에는 논문작성자, 지도교수 순으로 이름을 게재한다.

3. 교신저자의 연락처에는 전자우편(E-mail) 주소를 표기한다.


제 9 조 연구의 기초사항

논문이 발표된 학술대회명, 장소, 날짜, 학위논문 여부는 투고 원고 각주에 기재한다.


 시 행 일 이 규정은 2019년 11월 30일부터 개정/시행한다.

                이 규정은 2022년   1월  1일부터 시행한다.

                이 규정은 2023년   1월  1일부터 시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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